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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ter driving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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꾀죄죄한 자동차가 거리를 휩쓰는 계절이 왔다. 겨울이 되면 자동차가 더러워지고, 위험에 빠지는 등 불편한 순간들과 심심찮게 마주하게 된다. 이런저런 골치 아픈 상황에 대처하는 윈터 드라이빙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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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re

윈터타이어가
필요한 도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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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민희(<오토카 코리아> 기자)   사진  박남규

면허를 딴 해 겨울, 아빠 차를 몰래 타고 나갔다. 그런데 돌아오는 길에 생각지도 못한 눈이 왔다. 언덕을 넘어야 집에 갈 수 있는데 눈 때문에 차가 계속 미끄러져 오르질 못했다. 결국 아빠에게 들켜 크게 혼났다. 윈터타이어를 달았다면 완전 범죄에 성공했을 것을.


눈길을 달리는 용도로 잘 알려졌지만, 윈터타이어는 겨우내 써야 하는 안전용품이다. 겨울에는 타이어와 노면 상태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날씨가 추워지면 일반 타이어는 딱딱하게 굳는다. 딱딱해진 타이어는 도로를 잡는 힘이 떨어진다. 특히 여름용 타이어를 쓰고 있다면 겨울에는 꼭 윈터타이어로 바꿔야 한다. 여름용 타이어는 영상 7°C 이하부터 성능이 떨어진다. 사계절용 타이어도 안심하긴 이르다. 정지거리가 늘어나기 때문. 시속 40km 정지거리를 비교한 자료를 보면 더욱 윈터타이어로 마음이 기울 것이다. 눈길에서 윈터타이어는 18.49m, 사계절용 타이어 37.84m로 두 배 차이다. 빙판길에서는 26.68m와 38.88m로 1.45배 차이다. 눈길만큼 빙판길 정지거리가 중요한 이유는 자칫 잘못 밟으면 쭉 미끄러지는 블랙아이스 때문이다.

 

윈터타이어는 겨울철 도로에 특화된 타이어다. 재료부터 다르다. 고무를 부드럽게 해주는 실리카 콤파운드를 많이 섞는다. 접지력을 높여줄 특별한 고무도 더한다. 기포가 잔뜩 섞인 발포 고무로, 기포가 노면에 달라붙어 접지력을 높인다. 신발의 밑창 역할을 하는 타이어 패턴과 트레드도 접지력을 높이는 구조로 촘촘하게 짠다. 일반 타이어보다 홈도 더 많고 깊다. 눈길을 달릴 때 스며드는 물을 빨리 빼기 위해서다.  그럼 스노타이어와 윈터타이어의 차이는 뭘까?

윈터타이어는 크게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뉜다. 일반도로 성능을 더 중시한 것, 눈길과 빙판길 주행 성능을 더 중시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후자를 스노타이어라 부른다. 제설이 빠른 곳이라면 일반도로 성능을, 제설이 느린 곳이라면 빙판길 주행 성능을 중시하는 것이 좋다. 스노타이어의 경우 부드러운 특성 때문에 아스팔트 도로에서 빠르게 닳는다. 요즘은 한계속도가 높은 퍼포먼스 윈터타이어를 찾는 수요도 많다. 도로를 찍어 달릴 수 있는 징(스터드)을 박은 스터드타이어도 있지만 아스팔트 도로에는 맞지 않는다.


윈터타이어를 오래 쓰는 관리법은 따로 없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다시 원래 쓰던 타이어로 돌아와야 한다. 겨울에 특화된 타이어다 보니 겨울을 벗어나면 일반 타이어보다 성능이 떨어진다. 기준은 영상 7°C로 잡으면 된다. 윈터타이어는 겨울에만 신는 신발이나 다름없다. 아껴서 몇 년 신는 튼튼한 부츠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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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자동차 실내 공기
관리 요령.

한상기(자동차 칼럼니스트)   사진 박남규

겨울이 되면 문을 꼭꼭 닫는다. 자동차도 마찬가지다. 실내 공기가 순환되지 않으면 고인 물처럼 탁해진다. 기본적으로 건조한데 제대로 환기가 되지 않아서다. 그렇다면 실내 공기 관리의 첫걸음은 무엇일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청소다. 역설적이지만 겨울에는 자동차 실내 온도가 여름보다 높다. 운전하는 내내 히터를 틀기 때문이다. 이는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조건이기도 하다. 히터를 틀었는데 좋지 않은 냄새가 난다면 오염이 됐을 가능성이 크다. 오랜만에 운전대를 잡았다면 완전히 환기한 상태에서 히터를 세게 틀자. 내부에 있는 먼지를 조금이라도 더 많이 털어낼 수 있다.

 

에어컨 및 히터 필터는 겨울이 시작되기 전부터 점검하거나 교체해야 한다. 필터의 성능이 떨어지면 외부의 오염 물질을 걸러내는 기능도 저하된다. 특히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필터의 성능이 더더욱 중요해진다. 이런 날은 공조 장치를 내기 순환 모드로 바꾸는 것이 좋다. 실내로 들어온 미세먼지는 공기 오염의 주범이 될 수도 있다. 또 오래된 필터는 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공기의 흐름을 막고 세균 번식의 원인도 된다. 운행이 잦은 차라면 필터 교체를 조금 앞당겨도 좋을 것이다. 보통은 6개월마다 교체할 것을 권장한다.

의외로 많은 운전자가 간과하는 부분이 송풍구다. 송풍구는 에어컨과 히터의 바람이 나오는 곳이고, 외부의 공기도 거쳐서 들어온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송풍구의 안쪽은 오염이 쉽게 된다. 새 차라면 크게 상관없다. 하지만 어느 정도 연식이 된 차라면 한 번 정도는 송풍구의 안쪽도 점검하는 세심함이 필요하다.

 

겨울에는 젖은 채로 차에 타는 경우가 많다. 신발의 물기가 플로어 매트로 전달되고, 이는 세균 번식으로 이어진다. 이럴 때 매트에 신문지를 깔아두면 실내의 오염 정도를 최소화할 수 있다. 신발의 물기나 눈을 제거할 수도 있다. 플로어 매트 역시 마찬가지다. 신발과 직접 닿는 부분이기 때문에 오염이 가장 쉽게 된다. 자주 청소하고 완전히 건조하는 게 중요하다.실내 공기는 안전과도 연관이 있다. 오염으로 인해 공기가 탁해지면 이산화탄소 양이 증가하고, 졸음운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탁한 공기가 두통의 원인이 된다는 조사 결과도 있으므로, 창문을 자주 열어서 환기를 시켜주는 게 중요하다.

 

차에서 음식을 먹는 것도 위생에 좋지 않다. 음식물을 먹다 보면 필연적으로 부스러기가 떨어지고, 이는 세균 번식으로 이어진다. 실내에서 박테리아가 많이 검출되는 첫 번째 이유는 청소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시간이 없다면 운전대라도 닦을 것을 권하고 싶다. 사람의 신체에 중 손에 가장 세균이 많고, 손과 항상 닿는 부분이 바로 운전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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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n

셀프 세차 하기 좋은 날.

박상은(<로드테스트> 기자)   사진 박남규

어린 시절 온 세상을 하얗게 뒤덮는 눈을 손꼽아 기다렸던 적도 있지만, 내 차가 생긴 순간부터 눈 내리는 날은 피곤한 날이 됐다. 눈이라는 놈은 도로의 염화칼슘, 타르, 먼지를 머금고 내 차를 순식간에 더럽힌다. 흩날리는 눈을 보고 있자면 벌써부터 세차 걱정이 앞설 지경이다.


누군들 소중한 차의 더러운 모습을 보고 싶을까. 하지만 겨울엔 너무 추워 어쩔 수 없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이 세차를 게을리한다. 영하의 기온이 계속되는 날이면 자동 세차기도 얼어붙어 멈춘다. 날이 풀렸다 싶을 때는 세차를 기다리며 늘어선 긴 행렬 앞에서 포기하기 일쑤다. 그렇다고 더러운 차를 타고 겨울을 보낼 순 없다. 내 차에 엉겨붙은 오염물은 야금야금 페인트에 침식해 빛바랜 중고차로 만들어버린다.

 

소중한 차를 위해 겨울에는 셀프 세차를 해보자. 가장 중요한 건 타이밍이다. 겨울에 셀프 세차를 할 때는 기온을 기준으로 삼으면 된다. 물과 얼음 사이 평형온도는 0°C다. 이보다 1°C만 낮아도 물은 얼음이 된다. 당연히 영하로 떨어진 날씨에 세차는 안 될 일이다. 차에 뿌린 물이 순식간에 얼어붙고 카 샴푸조차 거품 상태로 굳어버린다. 차체 표면에 얼어붙은 물을 억지로 떼어내려 하다간 페인트까지 같이 떨어지기 일쑤다. 저녁에도 기온이 영상에 머무는 날이 세차하기 좋은 날이다.

겨울이라고 해서 다른 계절과 크게 다른 건 없다. 카 샴푸를 풀 물통과 차를 닦을 스펀지, 물기를 없앨 큰 타월만 있으면 된다. 딱딱한 고체 왁스는 추운 날씨에는 잘 녹지 않고, 차 표면에도 잘 스미지 않는다. 그러나 왁스 작업을 꼭 해야겠다면 스프레이 방식의 액체 왁스를 준비하자. 참고로 세차할 때마다 왁스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세차 두세 번 할 때 한 번 정도 하면 충분하다. 겨울에는 왁스 작업을 꼼꼼히 하는 것보다는 세차를 자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여름에는 세차하기 전에 엔진 열을 식히려고 물을 뿌리기도 한다. 하지만 겨울은 그럴 필요조차 없이 이미 춥다. 기온이 영상이어도 금속으로 된 자동차 표면은 사람이 느끼는 온도보다 차갑다. 그래서 겨울에는 시동을 걸고 세차하는 것이 좋다. 세차 부스에 들어서면 히터 온도를 최대한 올리자.
그래야 차에 닿은 물이 얼어버리지 않는다.

 

이 모든 조건을 다 갖추었더라도 세차는 신속하게 끝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히터의 손길이 닿지 않는 트렁크나 바퀴에 나도 모르는 사이 고드름이 맺힐 수도 있다. 따뜻한 물이 나오는 셀프 세차장도 있지만, 물이 얼어붙는 걸 늦출 뿐이지 막을 수는 없다. 요즘에는 차체 바닥에 붙은 염화칼슘을 날려주는 하부 세차기까지 구비한 세차장도 속속 생기고 있다. 이처럼 세차 조건이 점점 좋아지고 있으니, 춥다고 투덜대지 말고 몸을 움직이자. 차는 손길이 닿은 만큼 깨끗해지기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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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자동차 배터리
관리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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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선(자동차 칼럼니스트)

겨울에는 사람뿐만 아니라 기계도 움츠러든다. 자동차의 곳곳이 얼어붙고 고무와 플라스틱이 딱딱해져서 고장과 잡음의 원인이 된다. 특히 배터리가 가장 골치 아프다. 스마트폰 배터리가 겨울에 더욱 빨리 줄어드는 현상은 흔히 경험했을 것이다. 자동차 배터리도 마찬가지다. 겨울에는 배터리 속 화학 물질의 반응 속도가 따뜻할 때보다 떨어진다. 이렇듯 겨울은 배터리를 사용하기에 불리한 계절이다. 그런데 사용량은 오히려 늘어나니 문제다. 기온이 떨어지는 만큼 이곳저곳에 뜨끈한 열이 필요하다.

 

열선 스티어링, 열선 시트, 사이드미러 열선, 뒷유리 열선 등 겨울철에는 배터리에 부하를 주는 장비 쓸 일이 아주 많다. 그래서 관리가 중요하다. 추운 아침 출근길 방전된 내 차를 보는 그 싸늘함은 상상하기도 싫다. 문제가 발생하기 전 미리미리 대비하자.

배터리 수명을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주차 시 배터리 온도를 유지하는 일이다. 온도가 너무 떨어지면 안 되니 지하주차장 등 실내에 주차하기를 추천한다. 그러나 영하 10°C 이하의 기온인데도 실외에 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주차 후 배터리 부분을 헝겊이나 옷으로 감싸주자. 보온 효과가 있다. 단, 오르막이나 고속 장거리 주행 직후에는 엔진룸 온도가 너무 높아져 옷가지에 불이 붙을 위험성이 있으므로, 엔진룸 내부가 어느 정도 식은 후에 작업하자.


상황에 따라 겨울에 장기간 차를 운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때도 있다. 이는 배터리에 치명적이다. 비록 차를 타지 않더라도 일주일에 한두 번 이상은 시동을 걸어줘야 한다. 조금이라도 주행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떨어진 배터리 잔량을 보충하고, 얼어붙은 자동차의 곳곳을 녹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장기간 시동을 꺼놓은 상태로 방치하는 것은 동력 계통과 배터리 모두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주기적으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한다. 배터리는 두 곳만 살피면 된다. 잔량을 나타내는 인디케이터와 접촉 단자 부근. 배터리 접촉 단자는 부식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수다. 녹이 슬어 있거나 하얀 이물질이 끼어 있다면 부식물을 제거해야 한다. 직접 작업하기 어렵다면 가까운 공식 서비스센터에 의뢰하자. 인디케이터의 색깔은 정상 범위에 머물러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교체 시기가 됐다는 뜻이다. 배터리의 수명은 최소 3년에서 최대 5년이다. 배터리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살피는 습관을 갖고 때가 되면 교환하자. 그래야 곤란한 일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시동 후 약간의 워밍업도 배터리 관리에 도움이 된다. 요즘 차들은 시동 후 천천히 달리는 것만으로도 예열된다. 그러나 아주 추울 때는 몇 분 정도 공회전 상태에서 예열시켜주면 좋다. 열선 스티어링과 열선 시트 등도 시동 직후가 아닌 예열 과정을 거친 후에 사용하자. 시동 직후의 과도한 전자 장비 사용은 배터리에 무리를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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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자가정비 공구를 갖춰야 하는 이유.

정우성(<GQ>기자) 사진 박남규

가로등도 없이 구불구불한 산길이 점점 깊어졌다. 이럴 때 자동차에 이상이 생기면 기약도 없이 난감한 밤이 될 수도 있다. 마침 15분 전부터 핸들이 묘하게 흔들리는 것 같다. 노면을 느끼는 감각도 좀 거칠어진 것 같았다. 쉬어 갈 겸, 오른쪽 공터에 차를 세우기로 했다. 내려서 휴대전화 플래시를 켜고 살펴봤더니 오른쪽 앞바퀴에 작은 나사가 박혀 있었다. 얼마나 깊이 박혀 있는지는 알 수 없었다. 그냥 잡아빼면 문제가 더 커질 수도 있었다. 주변에 정비소는 안 보였고, 보험회사에서는 이 상황을 정리하는 데 한 시간 반 이상 걸린다는 대답을 들었다.

 

공기압 측정기를 갖고 다니는 건 이럴 때 유용하다. 공기압 정보는 계기판에도 떠 있고, 심한 경우는 경고등으로도 알아차릴 수 있다. 하지만 그 전에 감각이 먼저 알아차렸다면? 확인해야 한다. 대비라는 건 늘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하는 거니까. 디지털 타이어 공기압 측정기는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할 수 있다. 확인했더니 오른쪽 앞바퀴의 공기압이 심각하게 낮은 상황이었다면? 한 시간 반을 기다리는 대신 스스로 타이어 교체를 할 수도 있다. 잭과 잭 스탠드, 렌치가 있으면 된다. 잭은 흔히 ‘자키’라고 잘못 부르는, 차 아랫부분에 고정해 슬슬 돌려 차체를 살짝 올리는 데 필요한 공구다.

잭 스탠드는 작업하는 바퀴의 대각선 위쪽 타이어에,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버팀목으로 쓰는 도구다. 렌치는 휠 너트를 풀 때 쓰는 것. 다양한 종류의 렌치가 있으니 상황에 따라 어떤 렌치를 쓰면 좋을지를 미리 생각해두는 것도 좋다. 잭으로 차를 살살 들어올려 렌치로 너트를 살짝 풀어두고, 차체를 더 올린 후에 손으로 돌려 너트를 마저 푼다. 그 후에 스페어타이어로 갈아 끼우고 역순으로 하면 된다. 물론 때맞춰 공식 서비스센터의 점검을 받아두는 것이 가장 확실한 관리의 조건일 것이다.

 

하 지만 공구는 심란할 수 있는 상황을 유유히 벗어날 수 있는 첫 번째 필요조건이기도 하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을 가정하지 않더라도, 공구만 있다면 스스로 할 수 있는 작업이 의외로 많다. 헤드램프나 리어램프, 실내등의 교환은 스패너와 드라이버 정도만 있으면 할 수 있다. 마침 히터를 켰는데 공기가 지나치게 텁텁하거나 묘한 냄새가 날 땐 에어 클리터, 즉 필터를 교환하면 된다.

 

경 우에 따라 드라이버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공구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다. 와이퍼를 교환하거나 부동액을 채우는 일 등이 대표적. 트렁크에 공구를 갖춰두고, 내 차에 대해 공부하는 모든 시간을 ‘보험보다 믿음직한 보험’이라 여기면 어떨까? 일단 알고 나면 애착의 정도가 달라진다. 소유의 세계를 넘어서면 취미의 영역으로 들어서게 된다. 자동차를 갖는 또 다른 즐거움이 생긴다는 뜻이다. 공구를 갖추는 데는 이런 의미도 있는 법이다. 소중한 차를 더욱 아끼는 방법, 돌봄으로써 더 사랑하게 되는 모든 순간의 시작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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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누구냐 넌,
블랙아이스와 압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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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민(<자동차생활>기자) 사진 박남규

운전자의 가장 큰 화두는 안전운전이다. 특히 겨울에는 사고를 유발하는 요소가 많다. 예측할 수 없는 변수가 많기 때문. 도로 곳곳에 숨어 있는 블랙아이스가 대표적이다. 블랙아이스는 도로 위를 뒤덮은 얇고 투명한 얼음 층이다. 검정색 아스팔트와 비슷하게 보여서 붙여진 이름이다.

 

교량 위, 그늘진 도로 등 노면이 차가운 구간에서 쉽게 생긴다. 특히 영하의 기온에서 비가 내릴 때가 문제다. 과냉각된 빗방울이 노면과 만나면서 순식간에 얼어붙기 때문이다. 각종 오염물질이 뒤섞인 검정색 얼음 층도 블랙아이스라고 부른다. 얼음의 속성은 중요하지 않다. 멀쩡한 도로처럼 보이는 결빙 구간이라는 것이 핵심이다.

 

블랙아이스의 위험은 육안으로 식별할 수 없다는 데 있다. 운전은 인지와 반응의 연속이다. 운전자가 시각, 청각 등을 이용해 상황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차를 조작을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하지만 블랙아이스와 같은 숨은 변수는 이런 공식을 박살낸다. 인지를 할 수 없으니 대처도 할 수 없고 자연스레 사고 위험도 커진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는 피해도 크다. 교통안전공단 자료에 따르면 도로 결빙으로 인한 사고의 치사율은 비와 안개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블랙아이스를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방어운전이다. 결빙이 의심되는 구간에서는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넓히고 도로 표면을 유심히 살피는 것이 좋다. 노면이 코팅된 것처럼 반짝거린다면 무조건 속도를 줄이는 것이 상책이다.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감속할 수 있다. 여의치 않다면 브레이크 페달을 조심스레 여러 차례 나누어 밟는 것이 좋다.


블랙아이스를 밟았을 때는 차분하게 대응한다. 특히 운전대와 브레이크 페달을 최대한 부드럽게 조작한다. 바퀴가 옆으로 미끄러지기 시작했다면 ABS 시스템이 있는 차량은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나누어 밟아주므로 평소대로 브레이크를 밟으면 된다. 운전대는 차가 흐르는 방향으로 꺾는다. 반대쪽으로 돌리면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다.


블랙아이스와는 달리, 인지 가능하지만 운전자를 괴롭히는 요소도 있다. 대표주자가 바로 압설면이다. 압설면은 차들이 밟고 지나가 표면이 매끄럽고 단단해진 눈길이다. 사실상 빙판길이나 다름없다. 압설면 위에서는 차를 움직이는 것도 쉽지 않다. 출발할 때는 2단 기어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륜구동 방식 차의 경우 운전대를 좌우로 흔들어주면 출발 시 접지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압설면 위를 달릴 때는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넓히고, 차들이 지나간 궤적을 살짝 피해서 달리는 것이 좋다. 전방 상황이 허락한다면, 최대한 차를 정지시키지 않는 것도 방법이다. 도로의 흐름을 따라가는 데 도움이 된다. 운전대와 브레이크 페달 조작에 대한 주의사항은 블랙아이스 위를 달릴 때와 같다. 최대한 부드럽게 다루고, 엔진 브레이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사고 위험을 줄이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