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kswagen Magazine

DISCOVER MORE

women
park better than
men.

여성 운전자의 숫자가 점점 늘고 있다. 여성 운전자에 대한 편견은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거짓일까? 여성은 차를 살 때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할까? 이 분야의 진짜 전문가를 찾아 여성 운전자를 둘러싼 문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Ina BrzoskaI
일러스트 C3 Visual Lab
사진 Max Lautenschlager

Fact 1

여성은 남성보다 주차를 더 정확하게 할 수 있다. 남성은 주차하는 데 평균 16초가 걸리는데 여성은 그보다 5초 정도가 더 걸리지만 주어진 공간에 더 정확하게 주차한다. 여성의 50% 이상이 차를 제대로 주차한다. 반면 남성의 75%는 주차선을 넘어선다.

도리스 코트 슐트 교수는 독일 묀헨글라트바흐의 니더라인대학교 응용과학부 소속 연구소에서 여성과 차에 대한 문제를 10년째 연구하고 있다. 이 연구소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여성과 차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확인하고 증명하는 곳으로, 대기업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여성과 차에 대한 연구는 여러 분야에서 점점 중요한 문제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운전 면허증을 소지한 여성의 수는 남성 못지않다. 자동차 소유주의 약 40%가 여성이며 그 수치는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리스 코트 슐트 교수에게 이 질문을 가장 먼저 하고 싶다. 여성 운전자에 대해 가장 널리 알려진 문제인데, 정말로 남성이 여성보다 주차를 더 잘하는가?
아니, 그렇지 않다. 최신 연구에 따르면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더 주차에 뛰어나다고 한다. 평균 5초 이상 시간이 더 걸리기는 하지만 훨씬 더 정확한 위치에 주차를 할 수 있다.

그건 여성 운전자가 주차 보조 시스템이 있는 최신 차를 더 많이 보유했기 때문에 나온 결과가 아닌가?
그것도 틀린 말이다. 주차 보조 시스템을 사용하는 데 남녀 차이는 없다. 남성이 첨단기술에 더 관심이 많으므로, 그런 기술을 더 많이 사용하는 쪽은 오히려 남성일 것이다. 아, 물론 주차 보조 시스템이 대단하다는 건 인정한다. 더 좁은 공간에서도 훨씬 더 안전하고 쉽게 주차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니까!
 

그렇다면 여성이 더 작고 색이 화려하며 둥근 전조등이 있는 차를 선호한다는 편견은 어떤가?
그것이야말로 너무 뻔한 편견이 아닐까. 좋은 직장에서 높은 연봉을 받는 여성들은 남성과 크게 다르지 않은 관점에서 차를 선택한다. 크고 강력하며 목적지까지 자신을 안전하게 데려다줄 수 있는 차를 선호한다.

하지만 통계를 살펴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크기가 작은 차를 선택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평균적으로 여성의 수입이 남성보다 22%가량 적다(독일 기준). 여성들은 수입의 차이 때문에 결국 연비가 좋은 차를 찾는 것이다. 차는 가계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물건이니까. 게다가 남성들은 회사의 지원을 받아 차를 선택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 그런 부분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그러면 여성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차는 무엇일까?
공교롭게도 가장 인기가 높은 모델 2개가 모두 폭스바겐이다. 먼저 골프, 폴로가 그 뒤를 따른다. 여성들은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호하며 수리비가 많이 들어가는 일은 피하고 싶어한다.
 

도리스 코트 슐트 교수

2003년 니더라인대학교에서 관련 연구소를 설립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연구소에서는 7,000명 이상의 남성과 여성 운전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일상생활과 차에 대한 남녀의 관점 차이를 조사했다. 그녀는 여성 운전자들의 일상에 대한 흥미로운 정보를 이야기해준 자동차 판매업자와의 대화를 통해 이 연구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

Fact 2

여성은 차의 색상에 더 예민하고 경험이 많다. 반면, 남성은 중고 판매 시 더 유리한 색상을 고집한다. 여성이 가장 선호하는 색상은 붉은색, 남성은 검은색이다.

그건 남성도 마찬가지가 아닌가?
물론 남성도 잔고장이 없고 믿을 수 있는 차를 선호하겠지. 그러나 여성이 남성보다 같은 차를 두 배 이상 오래 탄다는 점이 문제의 핵심이다. 여성은 평균 8년 이상 같은 차를 탄다. 따라서 수만 km를 달려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차. 즉,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를 원한다.

차에 대한 남녀의 관점 차이를 찾아내기 위해 남녀 수천 명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연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놀랄 만한 결과를 얻은 적이 있는가?
남성과 여성은 차를 살 때 준비 과정에서 차이가 있다. 남성은 다음 차를 구매할 때 평균 2년 동안 계획을 세운다. 주로 인터넷을 통해 기술 정보를 수집한다. 최신 컴퓨터 프로그램을 아주 잘 활용해 자신의 드림카를 고른다. 차를 구입하기 6개월 전쯤부터는 매장을 찾아다닌다. 그때쯤이면 이미 철저히 준비돼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을 찾아낸다. 그런데 여성은 이와는 아주 다른 접근방식을 보인다.

어떻게 말인가? 남편에게 물어보는 식으로?
여성은 보통 주변 사람들, 배우자나 가족 혹은 친구에게 물어보는 것으로 차를 찾기 시작한다. 이 경우 남성은 보통 자신의 지식을 기꺼이 나누고 충고하기를 좋아하는데, 대신 말다툼이 벌어질 수 있다. 아내가 그저 귀엽고 보기 좋은 차를 원한다고 생각할 때 의견 차이가 나는 것이다. 자신이 하는 일과 주장이 확실한 요즘 여성이라면 남성의 이런 편견에 화를 낼 것이다. 그러면서 남편이 자신을 완전히 잘못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여성이 소형차만 원하는 것도 아니고, 덩치가 큰 모델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얼마든지 있다.

>> 내가 좋아하는 차는 골프 GTI 카브리올레이고, 현재 붉은색을 한 대 소유하고 있다.<<

-마레사 비센바트 바크하우스 박사, 폭스바겐 법무부서 관리자

Fact 3

트렁크 높이가 낮고 짐을 더 쉽게 실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차가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다. 그 밖에 실내에 수납공간이 많은지 등도 역시 차를 선택하는 중요한 요소다.

Fact 4

여성은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시트를 선호한다. 시트 조절을 통해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하고 편안하고 안전한 기분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 지금 타고 있는 검은색 이오스가 아주 마음에 든다. 하드톱 지붕이 단추 하나로 접혀 트렁크에 들어가지만 그래도 트렁크 공간은 충분하다.<<

-블랑카 자한, 폭스바겐 마케팅 부서 직원

차를 판매하는 사람은 여성 고객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적절하게 훈련받은 우수한 직원이라면 요즘 대부분의 여성이 직접 판매점을 찾아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여성은 새 옷이나 화장품을 고르는 일과 마찬가지로, 새로 나온 차가 있는지, 자신의 연령대에 맞는 모델이 얼마나 다양한지 확인하고 생각한다. 그런 여성이라면 판매점을 찾았을 때, 현재 자신이 어떤 상황이며 원하는 차가 지금의 필요와 잘 맞아떨어져야 한다는 점을 설명할 것이다. 때로는 애완견이나 서핑보드에 어울리는 차가 필요할 수도 있고, 아이들이나 친구를 태우는 데 적합한 차가 필요할 수도 있다. 또 좌석 높이를 조절해 할머니를 더 편하게 모시고 싶어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여성도 필요한 모든 점을 세세하게 고려한다.

 

그러면 여성이 남성보다 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인가?
가족이 있는 여성이라면 확실히 그렇다. 트렁크 용량은 얼마나 되는지, 혹은 시트 쿠션은 세척이 간편한지 등을 알고 싶어 할 것이다. 반면에 남성은 여전히 차를 지위를 나타내는 상징으로 여긴다. 강력한 엔진과 마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차를 구매할 때도 그대로 반영된다. 대부분의 남성은 판매점에서 차의 후드부터 열어본다. 사실 요즘은 그걸 열어본다고 일반 소비자가 무언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 내 차는 스포티하면서도 기능적으로도 뛰어나다. 골프 R은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다 갖췄으며 소리까지도 아주 마음에 든다.<<

-스텔라 쾰러, 폭스바겐 인사부 관리자

Fact 5

여성은 세척이나 청소가 쉬운 밝은 색 시트를 아주 선호한다. 남성은 검은색 가죽 시트면 만족이다.

>> 요즘은 특히 운전대에 신경을 많이 쓰는데, 중앙에 작은 크롬 덮개가 있는 게 마음에 든다.<<

-캐롤 딜라부에, 기술 부문 부서 관리자

요즘은 오프로드 차량을 찾는 여성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경향은 어디서부터 비롯된 것일까?
우리도 그 문제에 대해 생각을 해봤다. 정말 놀랄 만한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사륜구동에 덩치나 기술적인 측면을 고려해도 보통 SUV는 남성의 차가 아닌가. 그렇지만 여성도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차의 높이가 높아서 시야가 더 많이 확보되며 더 넓은 공간이 있는 차를 선호하게 된 것이다. SUV가 더 안전하게 느껴져서 그럴 수도 있다. 그런데 보통 여성은 SUV 중에서도 콤팩트 모델을 선호한다. 그런 의미에서 티구안은 여성이 선호할 만한 조건을 갖춘 SUV다.

자동차의 출력은 여성 운전자에게 어떤 의미인가?
내가 독일 교통부에도 전달한 문제인데, 요즘 여성은 남성 못지않게 빠른 속도로 차를 몬다. 그리고 연령대를 불문하고 많은 여성이 스피드를 즐길 수 있는 강력한 차를 선호한다는 자료도 확인한 바 있다.
 

여성은 어떤 모습을 보이나?
좀 더 전략적인 접근을 한다. 차 안에 들어가 몸을 깊숙하게 묻는 것처럼 앉아보고 운전대를 손으로 잡아본다. 그리고 대시보드 패널의 장치들도 직접 다 확인한다. 차의 실내 설비가 외관과 잘 어울리는지도 확인 대상이다. 여성은 차의 색깔에 대해서도 민감한데, 그건 남성에 비해 이런 쪽에 경험이 더 많아서 그럴 것이다. 예를 들어 남성보다 더 밝은 색 시트를 원하기도 하는데, 남성은 중고차 가격에 유리한 색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나는 항상 남성들에게 일할 때 입는 정장이나 옷에 맞는 시트 색을 고르라고 이야기한다.

 

최근 여성들이 차 안에서 온라인으로 접속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정확히 어떤 의미인가?
아, 특히 젊은 여성들이 그렇다. 이들은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에 항상 접속해 있는 상태다. 페이스북이나 각종 메신저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차 안에서 스마트폰으로 이메일과 문자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음악도 듣고 싶어 한다. 젊은 엄마들은 집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홈 비디오 링크 같은 기술을 사용해 차 안에서도 확인할 수 있기를 원한다.

Fact 6

여성은 차 안에서 온라인이나 모바일 접속을 하는 문제를 중요하게 여긴다. 차를 타고 가면서도 가족들과 대화를 나누고 SNS를 통해 친구들과 접촉하고 싶어 한다.

Fact 7

자동차에 백미러가 달린 건 여성 덕분이다. 영국의 카 레이서였던 도로시 레빗은 차를 몰 때도 화장용 거울을 손에서 놓지 않았다. 물론 운전하면서 화장을 할 수는 없었지만 대신 차 뒤를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에 영감을 받아 자동차 회사들이 거울을 차 안에 설치하게 됐다.

그것이 왜 그렇게 중요할까?
여성뿐만 아니라 우리는 모두 좀 더 사회적인 존재가 되어가고 있으며 한 자리에서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하고 싶어 한다. 또한 남성에 비해 여성의 두뇌는 더 쉬지 않고 계속 활동을 하고 싶어 하는 것 같다. 운전대를 잡고 있으면서도 아이들은 집에 잘 도착했는지 숙제는 하고 있는지, 친정에는 별문제가 없는지 등을 계속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차 안에서도 친구와 대화를 나누고 싶어 하고 만날 약속을 잡고 싶어 한다. 온라인이나 인터넷 기술이 잘 장착된 차라면 이런 일들이 훨씬 더 쉬워질 것이다.

 

전공이 경영과 경제 쪽이다. 어떻게 해서 이 문제에 뛰어들게 되었나?
자동차 판매를 다루다가 차에 대한 여성의 관점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게 됐다. 알면 알수록 아주 흥미로웠는데, 특히나 여성 운전자의 비율이 늘어간다는 사실에 관심이 갔다. 지금은 차 소유주의 40% 이상이 여성이다. 그만큼 차에 대한 여성의 관심도 예전보다 늘어났다. 실제로 내가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자 놀랄 만한 반응들이 쏟아졌다. 자동차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마침내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된 것에 많은 여성이 아주 기뻐했다.

성공한 장년층 여성, 그중에서도 신경 쓸 가족이 없는 여성에게는 어떤 차가 제일 인기가 좋을까?
나 자신이 아마 이 문제에 대해 가장 좋은 사례를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지난 몇 년 동안 나는 꽤 큰 차를 몰고 두 아들을 돌봤다. 그러다 아이들이 크고 내 자신을 위한 새 차를 구입하게 되었을 때 나는 주변 남자들의 충고를 다 무시했다. 그리고 마침내 나만의 차를 샀다. 나에게 딱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강력한 2인승 오픈카였다.

14,600,000

개인 승용차 중 여성이 소유한 차는 1,460만 대에 이른다. 남성 못지않게 많은 여성이 운전면허 시험을 보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이 숫자는 점점 더 늘어날 것이다.

56%

경차의 56%를 여성이 소유하고 있다. 항상 이 정도 수치를 유지해왔으며 차량 대수로 치면 대략 116만 대에 이른다.

40%

새로 등록되는 미니밴의 40%가 여성 소유다. 투란은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는 미니밴 모델이다.

위협적이지 않은 교통 위반

여성은 도심지에서 경미한 추돌 사고를 일으키곤 하지만, 남성은 고속도로에서 더 큰 충돌 사고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최근에는 여성도 남성과 비슷하게 사고를 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엄격한 예산

여성은 남성보다 연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가사에서도 여성은 남성보다 생활비를 아끼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한다.

 

골프는 모든 사람이 사랑하는 차다

130,000의 여성이 골프를 탄다. 골프는 여성에게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이다. 그 뒤를 잇는 모델은 폴로로, 80만 명의 여성이 탄다. 폭스바겐은 다른 브랜드에 비해 여성들에게 훨씬 더 인기가 많다.

540,000

54만 명 이상의 여성이 SUV를 몬다. SUV 중에서도 작고 우아한 디자인의 모델을 선호하며 티구안은 여성 운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모델 중 하나다.